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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발모바일 해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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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04-03 07:24
몇가지 업뎃 방향제안
 글쓴이 :  rmsep 222.♡.12.160
조회 : 9,329   추천 : 1  
제가 바라는 방향은 지금보다 심플해서 배우기 쉽고 편리하면서, 돈쓸곳이 직관적으로 배치된 게임입니다.
유저층이 30~50대인걸 감안하면 탄알은 준비되어있지만 게임을 즐길 시간은 제한적인데... 지금의 카발은 피곤한 게임이 되가고 있습니다. 정보교환과 소통의 공간이 되야할 공홈은 거의 사장상태고 커뮤니티도 리폿뿐이라 뉴비가 정보가 필요해도 찾기 쉽지 않죠.
 잠시 접었다 오신분들 입장에서도 컬렉션, 날개, 비밀상점, 길드보물, 스킬초월, 각성오러에 이젠 헤일의 연구진원 등... 배워야할것들 숫자 듣기만해도 머리가 아픕니다.

 해야할 것이 다양하게 많은게 좋은 게임들도 있겠지만, 그런방향으로 카발의 경쟁력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적당히 낮은 컴퓨터 사양과 그래픽, 오래된만큼의 꽤나 많이 누적된 게임컨텐츠와 서버 안정성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기존 컨텐츠를 보완해서 편의성과 완성도를 높이는게 더 나은 개선이라고 보입니다.

 초중반 성장과정이 지루하기도 하고, 크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립니다. 퀘스트+던전사냥 경험치량을 늘려서 적응을 도와야합니다.

 컨텐츠를 계속 추가만 할게 아니라 불필요한건 제거할 필요가 있어요.
무기-방어구-바이크 봉인/해제석이랑, 펫봉인, 시에나-오피-브로치 해제석 등등 같은 기능을 불필요하게 나눈것들은 통합하구요.
제조재료 종류도 줄이고, 초월/수련/차원의 원석들도 하나로 합해버리구요. 합성제도 없애고 그냥 원석으로 통합하구요.
비드나 엘릭서, 비약, 리듀서도 중복되는 종류를 줄이구요.
위탁상점 기준으로 1/3정도는 통합해서 줄여야 한다고 봅니다.

 업적이나 호칭도 쓸데없이 계속 늘릴게 아니라 필요한 것들만 남기고 절반정도는 정리해서, 파악하기 쉽게 하는게 오히려 좋을것 같아요. 대신 달성하기 어렵거나 오래걸리는 특정 호칭이나 업적점수 달성시 메가로 보여진다면 훨씬 의미가 있겠죠.

강화쪽은 리미트를 풀어서 더 많이 지르는게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슬롯구멍 4번째를 뚫을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할수도 있겠고
아르카나는 20, 장비류 강화는 30까지 강화가능하게 높여주구요. (퍼코로 손쉽게 올리진 못하게 조절하고요)

던전 입장시 포스젬 소모량을 합리적으로 바꿔서, 입장권보다 편리하게 포스젬으로 던전가도록 유도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계속 반복해서 말을 꺼내게 되는데 알츠수급 조절 좀 잘합시다.
신경 조금만 써도 어려운거 아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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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야간다 21-04-03 07:55
116.♡.198.249  
아르카니는 여타악세가 20강이 있어서 그렇다 쳐도
장비를 30강까지??? 그럼 기존 던전 난위도도 상향할텐데
완작템 맞춘 사람들도 작때문에 스트레스, 신규 유저도 작을 해야하는 기준이 훨씬 높아지는데(장비 강화가 30강까지면 당연히 밸런스를 위해 던전 난위도는 상향해야하며 그렇게 되면 복귀 신규 유저가 더 힘들수 밖에 앖는데)
발도제 21-04-03 10:06
210.♡.5.44  
아르키나 지금 15작이 300장이넘는데
20작이 풀리면
기존 15작 유저들은 18까지는 그냥 꽁으로 간다고 보면
상위유저만 +3에 대한 공격포인트만 올라가는거네요?
지금도 고인물이네 뭐네 하면서 엄청난 격차로 인해
상실감 느끼는 일반 유저들이 상당수인데...

기존악세 15강->20 패치 되고 가격만 더 올라 갔습니다.
물론 격차도 더 벌어졌구요~
기존 유저도 벅찬데 신규 복귀유저는 더 힘들것 같은데요?
rmsep 21-04-03 10:58
222.♡.12.160  
기본전제는 회사수익이 어느정도 보전되야 한다는겁니다.
당연히 유저간 격차가 적으면 이상적이고 좋지만, 현실적으로 게임회사가 돈을 벌려면 격차를 인정할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와우처럼 가챠템없이 정액제 요금정도만 가져가는 게임이면 좋지만, 그걸 바란다고 해줄리는 없죠.

영자는 돈을 더 쓰게만드는 방법으로, 자꾸 부차적인 시스템들을 추가중인거죠. 날개,컬렉션,각성오러 등등... 그게 아이템 강화를 늘리는것과 효과가 다른가요?
어차피 격차를 벌려야 한다면, 복잡하게 만들지 말고 차라리 심플하게 하자는게 핵심인거죠.

 얘기해주신것처럼 기존의 15강화 이후 올라가는 과정이 부담도 적고 너무 쉬웠던건 문제긴합니다. 훨씬 더 난이도가 높았어야 재화소모가 지속적으로 되는 컨텐츠로 되었겠죠.
     
아르마쿠 21-04-05 16:15
211.♡.181.17  
회사 수익이 보전되어야 한다는 말에 적극 동의해요.

저는 아이템샵의 판매저조한 아이템들 할인이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 설정된 상당수의 캐시아이템들이 너무 비싸요.

하지만 지금의 50%가격이라면 한번씩 캐시질도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현재는 너무 오랜 기간동안 아이템들 가격 조정도 없이 고정인게 아닌가 싶네요.

이런 것만 좀 신경써도 유저들 마음 움직일 수 있을 거 같은데 말이죠.
발도제 21-04-03 11:23
210.♡.5.44  
게임회사가 돈을 벌려면 격차를 인정 할수 밖에 없다는 말씀은 동감합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기존 상황에서
아이템이든 매몰컨텐츠든 어떠한 패치를 했을때
그 혜택을 받는 상,중,하로 나뉜 유저들이 공평하지 못하더라고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냐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날개,컬렉션,각성오러등은 중,하위권 유저들도 꾸준히 노력하면
일정부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 제가 자게에 무과금으로 유니크 날개 만렙에 대한 소회감을 밝혔었는데요~
이런부분은 얼마든지 늘어나도 유저들이 감내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말씀하신 20강 혼돈의 아르키나는 15작템이 있는 소수 유저들만
혜택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그럼 너도 15작 사면되지 않느냐" 라고 말씀 하신다면 거기에 제가
답해 드릴말은 없습니다만
오랬동안 카발을 해왔던 유저로서 앞으로도 꾸준히 여러사람들과
같이 게임을 즐기고 싶은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임을 늦게 나마 말씀드리구요~

20작을 무조건 반대하기보단 시기에 문제도 있다는걸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벨트처럼 15작이 오랬동안 유지되고 있다가 가격이 점차 떨어지면서
적절한 시기에 20작이 풀린다면 저도 반발은 없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커넬도 약간 이른시기에 풀리면서 가격이 완전히 반등했고
혼돈아르키나역시 지금 시기에 20작이 풀리면
15작이 400이상 20작이 600이상으로 가격이 형성될것 같은데요
똑같은 예기지만 극소수만 혜택을 받는건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낭낭이 21-04-03 11:29
121.♡.212.27  
대부분 공감가는데 강화관련은 ...강화하는게 질려서 ㅋㅋ

전 그냥 1레벨당 스텟5개만 줘도 되니 레벨이나 좀 풀었으면...
초월이런거 말고 그냥 레벨...
공평하고 간단하잖아요...노력한만큼 되고 ...
돈쓴사람도 보다 유리해져야하는게 맞지만
그만큼 시간투자한 사람도 뭔가 혜택을 많이 봣음 하네요
민도리z 21-04-03 11:30
221.♡.8.250  
아르카나를 굳이 풀어야한다면 혼파탈처럼 재료수집해서 업글하는쪽으로 하면하네요.
rmsep 21-04-03 12:04
222.♡.12.160  
여러 얘기들 해주시니 토론게시판답고 좋네요.
저와 다르게 판단하는 분들도 많은것 같구요.
전 새로운 강화방식을 추가해서 일부 능력을 나누는 것보다, 격차를 인정하고 차라리 게임/강화방식이 심플해지는게 더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기존의 서민유저층의 스탯에 직접적으로 이득이 안가더라도, 소모재화의 거래량와 아이템 가격에 긍정적일거라 도움은 될테니까요.
매몰로 올라가는 능력보다 유동자산으로 남는 장점도 있고, 신경쓸게 줄어드니 신규나 복귀 유저의 진입과정이 편해지는 면도 있구요.
발도제 21-04-03 12:19
210.♡.5.44  
이런글은 항상 옮습니다.
게임사에서  모니터링 하면서
유저들의 생각을 참고한다는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니깐요~

다만 저같은 댓글충 말고
여러분들의 다양한 댓글이
달리면서 항상 다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합리적인 게임 운영이 됐으면 합니다.
초짜 21-04-03 15:26
223.♡.212.73  
여러모로 위탁등록 갯수좀 늘려주세요 ㅠㅠ
더킹 21-04-05 14:46
119.♡.154.144  
위탁에서 아이템 판매 뿐만 아니라 아이템 구매도 만들어주세요 ^^
타막s 21-04-05 16:37
58.♡.2.64  
제가 운영자라면 그렇게 안할꺼 같은데요,,

게임사도 수익을 창출해야되서,, 카발같은 해비한 과금러를 통한 수익이

지배적이라면 더 세분화 할꺼 같아요..

악세나 극강 디바인 같은 강화 시스템도 자꾸 추가되는게 그래서 이겠죠...

자꾸 뭐하나씩 나와야 게임사에서 수익이 발생하니 말이죠,,

사실 카발은 유저가 많지 않아.. 기본 플레티넘 같은 월정액 개념의 아이템으론

유지하기가 힘들거에요.. 그래서 빡도라도 나오고 캐쉬질 하는걸 만드는거 아닐까요.
더킹 21-04-20 09:56
119.♡.154.144  
카발 문 안 닫는게 나름 신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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