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발 온라인... 가장 최근에 이뤄졌던 7차 업데이트가 2월 초쯤이였다.
그뒤 여러가지 무성한 소문만 낳은채.. 하염없이 유저들을 기다리게 만들었던 8차 업데이트.
그때로부터 5개월이 지난 7월 초 드디어 8차 업데이트에 관한 윤곽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카발온라인 8차 업데이트 프로모션 동영상의 주인공을 찾는다는 배너를 띄웠으며, 이번 정기점검시간에는 8차 업데이트를 위한 장비증설이라는 부분이 들어있었다. 이래저래 정황으로 볼때 8차 업데이트는 임박하였다고 누구나 생각할 수 있을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오랜 공백을 깨고 카발측에 문의를 해보았다. 과연 8차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는것인지 된다면 언제인지.. 그리고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있는지..
그에 대한 답변을 받아볼수 있었기에 8차 업데이트에 대한 요모저모를 여러분께 살포시 공개하도록 하겠다.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왔던것은.. 8차 업데이트라기보다는 즐길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의 업데이트라고 보면 될것이다.
이번 8차 업데이트의 내용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모든 부분들이 빠짐없이 포함되어있는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신규 컨텐츠를 도입시키기 위해 노력한 부분이 보인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국가전장의 신설이다.
이 국가전장은 따로 오픈되는 전쟁채널에 입장하여 비행정 로비에 진입하여 전쟁이 시작될때까지 대기하다가 결전시간이 돼면 전장에 투입되어 쌍방 진영간의 전쟁이 진행되는 형식이다.
기존의 포가튼 루인과는 다르게 특정 채널을 통해 진입하는것으로 보이며, 양쪽의 인원은 최대 100명으로 제한된다고 한다. 또한 서로 적군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
각 양쪽 국가의 복장이 다르게 변경된다.
전쟁이 시작되기전 대기하는 비행정 로비에서는 여러가지 아이템과 물약을 정비할수 있으며 또한 파티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이 파티의 구성은 전쟁에 승리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각 파티의 장은 전쟁채널에 진입하였을때 자국의 거점을 건설할수 있게 된다.
전쟁의 승패에 연관되는 요인은 두가지로 나눠질수 있다.
하나는 PK 즉 적국의 유저를 쓰러트리는것이며, 또다른 하나는 기지나 거점의 점령이다.
PK는 포가튼 루인에서처럼 적국의 유저를 쓰러트리면 되는것인데, 기지나 거점의 점령은 무엇일까?
전쟁채널이 생기면서 특화된 부분중에 하나가 이것이라고 할수 있다.
각 국가마다 기지와 거점이 존재하며, 이 기지와 거점을 얼마만큼 지켜내고 점령하느냐에 따라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있다. 예를들어 자신이 속해있는 진영의 기지와 거점이 모두 적국에게 점령당하면 콜드게임으로 패배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적군을 쓰러트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아군의 거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방어해내고 적군의 거점을 어떻게 공략해내는가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거점을 점령했을때 얻을수 있는 레거시 웨폰 이라는것도 전쟁의 재미를 증가시키는데 한몫을 할것으로 보인다. 이 레거시 웨폰이라는것은 특정 중요거점을 점령하였을때 획득할수 있는것으로 전쟁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착용시 각각의 배틀스타일에 맞게 변경된다. 물론 사망시 사라지게 된다.
전쟁부분 업데이트 중에서 많은 유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것은 아마도 전쟁의 승패에 관한 보상부분일것이다. 카발온라인에서도 전쟁에 승패에 관련해서 승리국가는 혜택을 받게 된다.
현재까지 입수된 정보에 의하면 국가전쟁의 승리국가소속의 유저들은 다음전쟁까지 특정맵과 특정던전에 진입할수 있게 된다. 패배한 국가소속 유저들은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며, 아마도 특별한 아이템들이 드롭되거나 경험치가 높은 그런 던전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거기에 더하여 개인적으로 보상도 있다. 개인전적에 관한 보상이 있으며 승전에 따른 보상도 있다. 그 보상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명예포인트나 경험치 또는 알즈나 아이템등일수도 있지 않을까.
아무튼 지금까지의 전쟁과는 달리 이 전쟁채널의 도입으로 인하여 전쟁을 하는 목적이랄까 그런것들이 뚜렷해지니 일정렙이상 달성후 즐길거리가 생겨났다고도 볼 수 있다.
예전 X니지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공성전이나 대규모 전투처럼 카발온라인에서도 흥미진진하고 짜릿한 대규모 전투를 만나보게 되리라 기대해본다.
■ 그 외의 업데이트
8차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중 두번째는 신규맵의 등장이다. 폰투스 페룸이라는 지역명을 가지는 곳으로 140레벨 이상만 진입이 가능하며, 포트루이나의 확장판일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맵의 등장으로 우리는 한가지를 더 예상할수 있게 된다. 길다면 긴 시간동안 제한되어왔던 레벨의 한계점이 더 상향될 수 있다는것이 그것이다. 8차 업데이트에서는 150레벨 제한이 풀릴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왔던 스킬이나 밸런스 조정부분도 포함이 될것이라는 소식이 있다. 새로 추가되는 스킬들은 컴플리터 랭크의 스킬과 보조(버프) 스킬이라고 한다. 과연 어떤 스킬들이 추가되어 여러 캐릭들의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질것인지.. 기다려보도록 하자.
그 외에도 100레벨 이상에서 미흡했던 퀘스트들이 추가 될 예정이라고 하니.. 심심할때 보상도 짭잘한.. 퀘스트들을 클리어해보는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8차 업데이트..
현재 카발온라인은 8차 업데이트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8차 업데이트에 카발온라인이 다시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수 있느냐 없느냐가 판가름 날수도 있는 상황이기에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하고 있을것이다.
그동안 행해져온 업데이트에서 많은 부분들이 추가되고 바뀌아 왔었으나 정작 유저들의 크나큰 호응을 받지는 못했던 걸로 기억한다. 그것은 각 업데이트가 유저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즐길거리라고나 할까.. 또는 카발만의 특색이라고 할까 그런 부분들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서 그런것이 아닐까 하고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단순히 외향적인부분 또는 만레벨을 달성하고 더이상 할게 없어진 유저들을 잡기 위해 레벨제한이 풀린다던지 스킬 랭크가 추가된다던지 하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런 업데이트들은 잠시 잠깐동안만 먹힐 뿐이지 않을까
이번 8차 업데이트에서는 그런 업데이트에서 탈피하여 정말 유저들이 어느정도 렙업을 하고 나서는 누구나 흥미진진하게 즐길수 있는 컨텐츠 즉 예를 들자면 전쟁채널시스템의 도입.. 이런 부분들이 정말로 정확하고 문제 없이 업데이트 되어야 할것이라고 본다.
어쨌든..
이번 업데이트 오랜 시간을 준비하고 나오는 것인만큼.. 그동안 컨텐츠 부족으로 허덕이던 유저들에게 가뭄 속 단비처럼 목마름을 채워줄 업데이트이길 기대하면서..
이번 8차 업데이트는.. 삐걱거리지 말자!
카발 화이팅!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참으로 오랫만에 펜을.. 아니 키보드를 두들겨 본다. 그동안 기사가 뜸했던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이제 다시 기사 좀 써보도록 하겠다. 넘 뭐라 하지 마시길 ㅋ